VR 운전시뮬레이션 실험연구 (2015)
본문
다양한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중 운전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현실의 효과 및 사용자 태도와 같은 설득적 기능효과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고 있는 연구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이 제공하는 사용자 경험 효과와 기능성 효과에 대한 실증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연구이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단순히 그 기능뿐만 아니라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축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해당 제품에 대한 지식과 기억, 행동, 감정, 그리고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는 교감과 경험을 모두 포함한다. 인간과 디지털 환경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주요 분야로 다루는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연구 분야에서 사용된 개념으로, 사용자 경험은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사용성(Usability),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인간공학(Human Factors Engineering) 등의 여러 분야를 포괄한다.
[연구디자인]
반복측정설계(Repeated Measure Design), 사전사후실험설계, 플레이테스트설계 [분석방법] SPSS 대응표본분석
[실험도구]
[하드웨어] LG 42인치 HDTV, 로지텍 G27 리얼 드라이빙 레이싱 휠, 오큘러스 리프트 DK1
[실험방법]
Study 1. VE 게임과 일반 비디오 게임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2011년 코드마스터 사에서 개발된 자동차 레이싱 게임인 더트3(Dirt 3)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처치는 실험실에서 한 사람씩 독립적으로 진행되었다. 피험자는 42인치 TV모니터로부터 약 1미터 떨어진 책상에 설치된 게임용 레이싱 휠과 가속 페달로 게임을 진행했고, 가상현실 장비인 오큘러스 리프트를 머리에 착용한 상태에서 의자에 앉아 레이싱 휠과 폐달을 이용하여 게임을 진행하였다. 게임의 코스 및 난이도, 차종은 모두 동일하게 통제하였다. 피험자의 학습 및 잔여효과를 통제하기 위해 20명 중 10명은 일반비디오 게임을 한 후에 10분의 휴식 뒤 가상현실 게임을 실시하였으며, 나머지 10명도 역순으로 VE게임 이후에 일반 비디오 게임을 수행토록 했다.
Study 2. 남자 50명, 여자 50명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게임은 실험실에서 한 사람씩 독립적으로 일반 비디오 게임과 가상현실 장비인 오큘러스 리프트 II 로 각각 10분씩 플레이하고 이후에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코스는 및 난이도, 날씨, 시간대, 차종은 모두 동일하게 통제하였다. 실험대상자 100명 중 50명은 비디오 게임을 한 후에 10분의 휴식 뒤 가상현실 게임을 실시하였으며 나머지 50명도 역순으로 VR게임 이후에 비디오게임을 수행하였다.
[소프트웨어] [Study 1. Dirt III]
[Study 2. City Car Driving]
박정민, 배재한, 노기영. (2015). 가상현실 환경에서 레이싱게임 사용자 경험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28(1), 51-59.
배재한, 노기영. (2015).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게임의 학습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8(2), 103-111.
배재한, 김재진, 노기영. (2015). 가상현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운전 태도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5(3), 7-17.
Park, J. M., & Noh, G. Y. (2018). The effects of vr simulation game on driving fear and efficacy. JP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15(2), 161-169.
Choi, D. H., & Noh, G. Y. (2021). The Impact of Presence on Learning Transfer Intention in Virtual Reality Simulation Game. SAGE Open, 11(3), 21582440211032178.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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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_[박정민,배재한]_가상현실 환경에서 레이싱게임 사용자 경험에 대한 실험연구.pdf (540.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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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_[배재한,김재진]_가상현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운전 태도에 대한 실험연구.pdf (630.7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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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_[박정민]_The effects of vr simulation game on driving fear and efficacy.pdf (691.1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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