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비디오게임 실험연구 (2014)
본문
폭력비디오게임을 체험하고 나타난 다양한 사용자 경험이 효과음 실재감, 게임에 대한 태도, 공격행동성 등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게임을 수용하는 감각 변인들에 초점을 맞춘 연구이다.
[연구디자인]
사전사후 플레이테스트 실험설계(t-test, 공분산분석 (ANCOVA))
[실험도구]
[하드웨어] LG Xcanvas display (42인치), 컴퓨터 (2대), 마우스, 키보드, 소니 MDR-NC31E 이어폰
[소프트웨어] 레프트 포 데드 2 (Left 4 Dead 2)
[연구방법]
강원도에 소재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게임 테스팅 실험실에서 진행 되었으며, 남학생 40명, 여학생 40명으로 총 80명의 지원신청을 받아 2014년 9월 29 일부터 10월 11일까지 약 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은 사전설문 작성을 한 다음에 폭력적인 게임 플레이를 수행한 후 본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에 앞서 실험참여자들은 외부와 격리된 실험실에서 게임을 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을 들은 후, 이에 대한 자발적 참여의사를 확인하는 실험참여 동의서를 작성하였다. 실험은 연구자 1명과 조연구원 2 명으로 진행되었고, 게임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하드웨어로는 HDMI 포트가 제공되며 그래픽 카드가 설치된 PC와 마우스, 키보드, LG Xcanvas Display 42인치 HDTV, SONY MDR-NC31EM 이어폰을 사용하였다. 본 실험을 위해 선택한 소니 이어폰은 귀에 부담감을 덜어주고 적은 볼륨으로도 주변의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 31Ω이상으로 실험 중 발생할 수 있는 주변의 소음을 완벽히 차단하여 게임플레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처치하였다.
[연구성과]
윤주성, 방영주, 노기영 (2014). 폭력적 게임의 시청행위와 게임행위의 부정적 감정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게임학회지, 14(6), 7-18.
장한진, 김시성, 노기영 (2015). 게임콘텐츠의 시청행위와 게임행위의 사용자 경험과 뇌파반응특성. 한국게임학회지, 15(2), 19-31.
윤주성, 노기영 (2015). 폭력적 비디오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공격행동성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1), 215-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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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한진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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