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인터랙티비티 실험연구 (2019)

본문

웹페이지 인터랙션디자인 실험으로, 상호작용 매체효과이론 (Theory of Interactive Media Effects)과 휴리스틱-체계적 정보처리 모델 (Heuristic-Systematic Model)을 기반으로 상호작용 요소를 통한 웹페이지 인터랙션 정도가 웹페이지 재방문 의도와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처리 및 추구 행동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건강과 재난 등의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웹사이트의 효과적인 디자인에 상호작용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맑은공기 네트워크는 한림대학교 건강과뉴미디어 연구센터에서 2019년 5월 부터 진행중인 지역사회 실천운동으로 맑은공기 네트워크 (cleanair.hallym.ac.kr) 웹페이지를 통해 강원도 지역 대기환경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 미세먼지 관련 정보와 대처법을 제공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대기환경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상호작용성 요소들을 활용한 웹디자인을 통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디자인


실험은 집단 간 설계 (메세지 상호작용성: 없음 vs. 낮음 vs. 중간 vs. 높음)로  진행하였고, 자료분석에는 SPSS 22 위계적 회귀분석, ANOVA, Hayes Process Macro를 이용한 조절된 매개분석이 활용되었다.


 실험자극물

 

맑은공기 네트워크 홈페이지

c182fa2c50bfbeca4a056458c5a32735_1667907642_0156.jpg


c182fa2c50bfbeca4a056458c5a32735_1667907642_1423.jpg


c182fa2c50bfbeca4a056458c5a32735_1667907642_3019.jpg



c182fa2c50bfbeca4a056458c5a32735_1667907642_4743.jpg




 실험방법

 

실험대상은 실험 참가를 지원한 한림대학교 학부생 113명이었으며, 실험참가자는 먼저 미세먼지에 대한 태도에 대한 사전 설문에 응답한 뒤 상호작용성 정도를 처치한 네 가지 컨디션 (메세지 상호작용성: 없음 vs. 낮음 vs. 중간 vs. 높음) 중 한 곳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참가자들은 링크를 통해 접속하여 각 컨디션의 홈페이지를 충분히 이용 후 사후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성과

 

Ahn, J., Choe, M. J., Kim, C. Y., & Noh, G. Y. (2021). Website Interactivity’s Effects on Revisit Intention: A Moderated-Mediation Analysis of the Particulate Matter Issue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37(8), 772-782.


Ahn, J., Park, J. M., Lee, W. H., & Noh, G. Y. (2021). Website interactivity and processing: menu customization and sense of agency are keys to better interaction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147, 102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