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서비스 사용경험 서베이 연구 (2024)
본문
최근 다양한 언어모델이 등장하면서 생성형 AI는 단순히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새로운 콘텐츠(텍스트/코드/이미지/영상 등)를 생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무인상담 AI 서비스봇과 같이 창의적 분야에서 인간과 기계(AI)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지니고 있다. 생성형 AI가 큰 파급력을 지닌 이유는 마치 사람과 대화하듯이 메시지를 주고받는 자연스러운 상호작용과 별도의 새로운 인터페이스 사용법을 배울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연구 배경 아래 본 연구는 ‘생성형 AI’가 사용자의 인식과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Study 1] 생성형 AI의 메시지 상호작용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2024.10) Co-I : 장한진 |
연구개요 |
이 연구는 생성형 AI의 메시지 상호작용성이 감정적 지원과 의미추구, 자기확신이라는 행동적 수준의 변인을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학술적으로는, 메시지 상호작용성이 사용자의 기술 수용과 지속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기존 기술수용모델을 확장하고 심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실무적으로는, 생성형 AI 개발자와 사용자 경험 설계자들에게 메시지 상호작용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용자의 행동적 수준의 정서적인 부분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능과 기술 설계에 있어 사용자에게 장기적인 의미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사용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샘플링 및 방법론 |
설문조사는 전국 단위 설문조사 회사인 글로벌리서치를 통해 2024년 7월 15일부터 2024년 7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1,200명이 온라인 설문에 참여했으며, 지역별로 균등하게 할당표집 하였고 남녀 비율은 50% : 50% 로 구성되었다. 설문참여자의 연령은 만19세부터 60대 까지 고르게 분포되었다.
연구성과 |
[Study 2] 생성형 AI에서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24.07) Co-I : 윤주성 |
연구개요 |
본 연구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과 혁신 확산 이론(Diffusion of innovations theory, DIT)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정보가 어떻게 수용자의 신뢰와 감정적 지원을 통해 정보 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생성형 AI는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개인화된 정보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그 자체의 매력적인 특성(외형적/기능적 요소)이 사용자의 정보 처리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심 경로(정보의 정확성, 메시지 상호작용성)와 주변 경로(매력도)를 통해 신뢰성과 감정적 지원이 정보 공유 의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탐구한다. 이 연구는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정보의 개인화와 정확성이 수용자의 신뢰를 형성하고, AI의 매력도가 감정적 지원을 통해 정보 공유 의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의 설득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통찰을 제공하며, 실무적으로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때 개인화와 매력성을 강화하는 전략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샘플링 및 방법론 |
본 연구는 생성형 AI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전국 단위 설문조사 회사인 글로벌리서치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2024년 7월 15일부터 7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1,200명이 온라인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성별, 지역별 인구구성을 비율을 고려하여 균등하게 할당표집 하였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 50%, 여성 50%로 구성되었으며 설문 참여자의 연령은 만19세부터 50대 이상까지 고르게 분포되었다.
연구성과 |
[Study 3] 생성형 AI 이용동기 연구 (2024.07) Co-I : 최지혜 |
연구개요 |
이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을 바탕으로 생성형 AI 이용동기와 이용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DT의 세 가지 핵심요소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생성형 AI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개인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가 생성형 AI 이용 패턴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탐구한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사용자의 다양한 이용 동기를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샘플링 및 방법론 |
설문조사는 전국 단위 설문조사 회사인 글로벌리서치를 통해 2024년 7월 16일부터 2024년 7월 26일까지 진행하였다. 1,200명이 온라인 설문에 참여했으며, 지역별로 균등하게 할당표집 하였고 남녀 비율은 50% : 50% 로 구성되었다. 설문참여자의 연령은 만19세부터 60대 까지 고르게 분포되었다.
연구성과 |
[Study 4] 유튜브 이용자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국설문조사 연구 (2024.07) Co-I : 전창영 |
연구개요 |
온라인 플랫폼 중에서도 유튜브의 영향력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사용실태에 대한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요인들에 대해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최근 전 지구적 이슈가 된 기후변화 및 환경과 관련된 시민들의 인식과 유튜브 정보 이용 이후 후속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디어 이용방식 및 정보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이로써 미디어 이용이 어떤 내부적 정보처리과정을 거쳐 기후위기 관련 후속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샘플링 및 방법론 |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국내 설문조사 전문 업체 글로벌리서치를 통해 2024년 7월 15일부터 2024년 7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해당 업체의 패널 중 지난 1주일간 유튜브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응답자를 모집단으로 하고 인구통계에 기반을 둔 할당표집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불성실응답을 제외한 총 1,173명의 응답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성과 |
[Study 5] 대화형 인공지능을 통한 환경 정보 추구 연구 (2024.07) Co-I : 이원호 |
연구개요 |
본 연구는 음성으로 소통이 가능한 대화형 인공지능(Conversational Voice Artificial Intelligence) 미디어인 ‘AI 비서’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분석하고, 그것이 환경 정보를 추구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특히 대화형 AI의 주요 특성인 메시지 상호작용성이 AI 비서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구성하는 여러 심리적 요인들을 거쳐 사용자의 환경정보 추구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환경정보 추구행위로부터 비롯된 변수들을 통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한 정보추구모델의 새로운 선행 경로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을 검증함으로써 이론적 설명력을 풍부하게 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샘플링 및 방법론 |
설문조사는 전국 단위 설문조사 회사인 글로벌리서치를 통해 2024년 7월 15일부터 2024년 7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1,200명이 온라인 설문에 참여했으며, 지역별로 균등하게 할당표집 하였고 남녀 비율은 50% : 50% 로 구성되었다. 설문참여자의 연령은 만 19세부터 60대까지 고르게 분포되었다. 그 중, AI 비서를 통해 정보를 검색한 경험이 있는 표본을 분류한 뒤,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유효표본 1,012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성과 |
-
장한진
연구교수
-
이원호 박사과정
연구원
-
윤주성 박사과정
연구원
-
최지혜 (2019~2023)
연구교수
-
Ghee-Young Noh
책임교수
첨부파일
-
IRB24_유튜브이용자실태조사_전창영.zip (2.5M)
1회 다운로드 | DATE : 2024-10-16 14:01:00 -
설문지24_유튜브이용자실태조사_전창영.docx (427.7K)
0회 다운로드 | DATE : 2024-10-16 14:01:00 -
[서식 3-A] 연구계획서인간대상연구용_GenAI_Rev3.hwp (144.5K)
1회 다운로드 | DATE : 2024-10-16 16:50:59 -
온라인조사용 설문지 생성형 AI 기술사용인식과 디지털콘텐츠 사용 조사 연구_FFF_최종0715.docx (739.4K)
0회 다운로드 | DATE : 2024-10-16 16:50:59 -
IRB24_생성형 AI 서비스 사용경험 서베이 연구이원호.zip (2.5M)
1회 다운로드 | DATE : 2024-10-15 11:24:01 -
설문지24_생성형 AI 서비스 사용경험 서베이 연구이원호.docx (191.4K)
0회 다운로드 | DATE : 2024-10-15 11:24:01
- 다음글AI 챗봇 커뮤니케이터 실험연구 (2021) 22.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