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캠페인 온라인 실험연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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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디자인 |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디자인됐다. 첫째로 금연 캠페인의 주체가 담배 기업인 경우(영리 기관)와 정부 부처(비영리 기관)인 경우, 즉 주체의 차이의 영향력을 보고자 했으며, 둘째로 금연 캠페인 주체의 특성에 관한 것으로, 캠페인 주체에 대한 평소 태도가 금연 캠페인과 금연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형태로 연구를 디자인하였다.
이를 위해 일원 공변량 분석(one-way analysis of covariance), 다변인 회귀 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실험자극물 |
실험물은 2017년에 보건복지부가 제작해 배포한 ‘흡연피해자의 증언’ 포스터 중 하나를 선택한 뒤 실험을 위해 캠페인 주체(보건복지부/KT&G)를 포스터 상단에 삽입하였다. 흡연 피해자의 증언 메시지를 포함하였으며 메시지 마지막에 흡연 상담 전화에 다시 한 번 캠페인 주체를 포함하여 자극물에 차이를 두었다.
실험방법 |
2개의 금연자극물(담배기업/정부부처)에 287명의 흡연자를 임의로 할당하여 2개의 실험 집단으로 구성하여 온라인 실험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금연 캠페인 메시지를 읽고 문항에 답하는 형식으로 불성실한 응답 3개를 제외하고 총 284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실험은 온라인 조사 전문 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을 통해 2017년 10월 27일부터 11월 3일까지 일주일 동안 실시했다. 실험 참가자는 해당 기관이 보유한 전국 패널 중 참여 의사를 밝힌 사람들로 구성되었으며 서울, 경기/강원권, 충청권, 호남권, 경북권, 경남권의 6대 권역에 따른 군의 비율을 기준으로 할당 표집을 하였다.
연구성과 |
구윤희, 노기영. (2018). 금연 캠페인 주체에 따른 설득 효과 연구: 설득지식모형(PKM)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 126-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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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윤희 (2017-2021)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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