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챗봇 웹사이트 실험연구 (2019)
본문
맑은공기 네트워크 홈페이지를 이용해 사회적 대기환경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온라인 미디어와 웹 상의 메시지,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을 활용한 연구이다. 최근에는 맑은공기 네트워크 홈페이지를 이용해 사회적 규범 메시지가 건강증진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을 하였다. 메시지 프레임은 그동안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수용자의 인식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설득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이론적 패러다임으로 주로 사용되어왔다. 메시지 프레이밍 이론이나 전망이론의 경우 동일한 대상이라도 긍정과 부정 중 어떤 측면을 강조하여 제시하느냐, 즉 어떻게 프레이밍 하느냐에 따라 메시지 수용자의 의사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으며,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메시지 전략 이론은 공중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데 수반되는 원초적인 수단이며, 메시지 수용자가 이성적 혹은 감정적으로 메시지를 인식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실험디자인 |
실험은 플레이테스트 설계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분석에는 SPSS 다변량분산분석, PROCESS Macro가 활용되었다.
실험자극물 |
[하드웨어] Mac, PC
[소프트웨어] Python 3.2
연구성과 |
이경은, 장한진, 노기영. (2019). 메시지 유형에 따른 각성과 건강증진의지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를 중심으로. 한국생활환경학회지, 26(6), 877-884.
-
장한진
연구교수
- 이전글게임 플레이테스트 실험연구 (2019) 22.12.30
- 다음글미세먼지 정보행동 서베이연구 (2018-2019) 2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