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챗봇 웹사이트 실험연구 (2019)

본문

은공기 네트워크 홈페이지를 이용해 사회적 대기환경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온라인 미디어와 웹 상의 메시지,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을 활용한 연구이다. 최근에는 맑은공기 네트워크 홈페이지를 이용해 사회적 규범 메시지가 건강증진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을 하였다. 메시지 프레임은 그동안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수용자의 인식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설득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이론적 패러다임으로 주로 사용되어왔다. 메시지 프레이밍 이론이나 전망이론의 경우 동일한 대상이라도 긍정과 부정 중 어떤 측면을 강조하여 제시하느냐, 즉 어떻게 프레이밍 하느냐에 따라 메시지 수용자의 의사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으며,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메시지 전략 이론은 공중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데 수반되는 원초적인 수단이며, 메시지 수용자가 이성적 혹은 감정적으로 메시지를 인식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실험디자인


실험은 플레이테스트 설계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분석에는 SPSS 다변량분산분석, PROCESS Macro가 활용되었다.


 실험자극물

 

[하드웨어] Mac, PC


[소프트웨어] Python 3.2


 연구성과

 

이경은, 장한진, 노기영. (2019). 메시지 유형에 따른 각성과 건강증진의지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를 중심으로. 한국생활환경학회지, 26(6), 877-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