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레이테스트 실험연구 (2019)
본문
게임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연구경향과는 달리 게임의 긍정적인 성과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 게임을 실험물로 하여 플레이테스트 방법론 설계 위주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플레이테스트 실험 설계 방법론은 과학적 방법을 사용해서 체계적 방식으로 특정게임에 대한 경험과 인식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론으로 다양한 상황에서의 자료 수집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게임 사용자의 플레이어로서의 경험, 사회적 네트워크, 심리 파악 등의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본 연구에서도 게임 내 팀플레이어간의 사회적 관계가 협동심, 만족도, 그리고 함께 게임을 하려는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게임연구에 기여하고 있다.
실험디자인 |
실험은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 사용되었고, 자료분석에는 Hayes Process Macro를 이용한 매개분석이 적용되었다.
실험자극물 |
[하드웨어] 갤럭시 S4/S8, 이어폰
[소프트웨어] 슈퍼셀사의 모바일 게임 <클래시 로얄>
실험방법 |
실험은 오프라인 실험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참가를 지원한 대학생 100명(남:45, 여:53, 미응답:2)이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은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실험 절차와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를 받고 동의서를 작성했다. 실험은 방음 처리가 된 디지털 게임 실험실에는 갤럭시 S4와 S8, 이어폰이 준비되어 있었으며, 참여자들은 휴대폰 전체 음량의 60% 수준에서 모바일 게임 ‘클래시 로얄’ 을 플레이했다. 연습 게임을 통해 조작법을 익히고 본 게임을 진행했으며, 게임이 끝난 후에 설문에 응답하도록 했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커피쿠폰이 제공되었다.
연구성과 |
안지수, 허지연, 노기영. (2019). 모바일 게임 속 청각적 피드백 인지와 사용자 경험 : 재미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게임학회논문지, 19(2), 135-144.
이경은, 박정민, 안지수, 노기영. (2019). The Effects of Social Relationship on Cooperati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lay.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32(1), 61-71.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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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8_모바일 게임 속 청각적 피드백 인지와 사용자 경험.pdf (1.3M)
1회 다운로드 | DATE : 2022-12-30 15: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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