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 게임 실험연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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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씻기 게임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성과 메시지 프레이밍이 감염병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로, 상호작용성과 메시지 프레이밍 요인의 설득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미래의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을 위한 헬스케어 게임 설계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 연구이다.건강 인식과 행위 연구는 이러한 미디어 효과가 개인에게 미치는 보건에 대한 인식, 태도와 함께 최종적으로 건강 예방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는 연구이다. 여기서 살펴보는 미디어 효과는 미디어의 종류, 메시지의 유형, 상호작용성 등 다양한 환경에서 비교분석을 수행하며, 특히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게임 등에서 건강 인식과 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여 발달된 미디어의 효과성을 실질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의의를 가진다. 


 실험디자인


실험은 2(상호작용성: 높음 vs. 낮음) × 2(메시지 프레이밍: 이득 vs. 손실) 개체 간 요인 설계와 플레이테스트 설계를 바탕으로 진행되었고, 자료분석에는 SPSS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를 사용하였다.


 실험자극물

 

[하드웨어] Mac,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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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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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자극물의 예] 

  

 연구성과


유수민, 최지혜, 노기영. (2020). 손 씻기 게임이 감염병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호작용성과 메시지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한국생활환경학회지, 27(1),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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