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 게임 실험연구 (2019)
본문
손 씻기 게임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성과 메시지 프레이밍이 감염병 예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로, 상호작용성과 메시지 프레이밍 요인의 설득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미래의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을 위한 헬스케어 게임 설계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 연구이다.건강 인식과 행위 연구는 이러한 미디어 효과가 개인에게 미치는 보건에 대한 인식, 태도와 함께 최종적으로 건강 예방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는 연구이다. 여기서 살펴보는 미디어 효과는 미디어의 종류, 메시지의 유형, 상호작용성 등 다양한 환경에서 비교분석을 수행하며, 특히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게임 등에서 건강 인식과 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여 발달된 미디어의 효과성을 실질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의의를 가진다.
실험디자인 |
실험은 2(상호작용성: 높음 vs. 낮음) × 2(메시지 프레이밍: 이득 vs. 손실) 개체 간 요인 설계와 플레이테스트 설계를 바탕으로 진행되었고, 자료분석에는 SPSS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를 사용하였다.
실험자극물 |
[하드웨어] Mac, PC
[소프트웨어] Unity
[실험자극물의 예]
연구성과 |
유수민, 최지혜, 노기영. (2020). 손 씻기 게임이 감염병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호작용성과 메시지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한국생활환경학회지, 27(1), 15-22.
첨부파일
-
손씻기 게임 연구 설문지.pdf (232.2K)
1회 다운로드 | DATE : 2022-11-01 23:04:37 -
손씻기 게임 연구 IRB.pdf (70.2K)
3회 다운로드 | DATE : 2022-11-01 23:04:37
- 이전글웹 인터랙티비티 실험연구 (2019) 22.04.14
- 다음글게임 플레이테스트 실험연구 (2019) 22.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