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체감형게임 아바타 실험연구 (2021)
본문
체감형 VR게임을 주로 활용하여 아바타 및 게임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한 연구이다. 최근에는 아바타와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아바타를 포함한 체감형 VR 게임은 가상현실 헤드셋과 전용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디지털 가상 공간속 가상의 나 자신인 아바타(Avatar)를 1인칭 시점으로 더욱 실재감 (Presence)있고 현실감 (Sense of reality)를 느낄수 있게 제작된 게임이다. 알반적인 비디오 게임들과는 달리 스크린상에서 아바타의 시선과 사용자의 시선이 일체되어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더욱 실제에 가깝게 몸을 움직이며 체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체감형 VR게임은 아바타 연구 이외에도 VR 기능성 헬스 게임을 활용한 연구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실험디자인 |
플레이테스트설계, 사전사후실험설계
실험자극물 |
[하드웨어] Oculus Quest 1
[소프트웨어] Crisis VRigade 2: Reloaded
- 게시물이 없습니다.
- 이전글AI 챗봇 커뮤니케이터 실험연구 (2021) 22.03.15
- 다음글COVID-19 팬데믹 정보행동 서베이연구 (2020-2021) 2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