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입체영상 게임의 사용자경험 실험연구: 실재감, 각성, 기억, 뇌 활동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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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기영, 박동진, 장한진. (2014). 3D 입체영상 게임의 사용자경험 실험연구: 실재감, 각성, 기억, 뇌 활동패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1(2), 45-83.
ABSTRACT
본 연구는 플레이테스트 실험처치방법을 통해 3D 입체영상게임의 실재감, 각성, 기억 효과를 2D 게임과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3D게임은 사용자경험으로서 실재감에 영향을 주었으며, 각성과 기억 효과의 경우도 3D게임이 2D게임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D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뇌 활동 패턴은 감마파와 Mid-β, SMR파의 진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3D게임이 각성수준과 실재감이 높다는 실험연구결과와 일치하는 생리학적 측정결과라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동일한 환경에서 3D 입체영상게임과 2D 입체영상게임의 사용자경험 실험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3D 입체영상게임이 사용자경험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으며 특히 뇌생리학적 변인을 측정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타당도와 방법론적 정교화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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