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기능성 게임에서의 자아실재감과 뇌파와의 관계
본문
- ABSTRACT
- 연구노트
장한진, 노기영. (2018). 건강 기능성 게임에서의 자아실재감과 뇌파와의 관계.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9(11), 2119-212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환경에서 제공하는 캐릭터의 자아실재감이 사용자의 뇌파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자아실재감은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고, 알파파, 베타파, 쎄타파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반복측정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의 남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자를 모집 하였다. 자기보고 설문지와 실시간 EEG 측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데이터 분석에서 비협조적인 응답자는 삭제되었다. 분석에 사용 된 최종 데이터는 120명의 학생으로 60명의 남성과 60명의 여성으로 구성되었다. 분석에는 SPSS 22.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자아실재감이 높은 게임에서 알파파의 평균값이 더 낮게 나타났고, 베타파의 평균값은 더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쎄타파의 평균값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첨부파일
-
022_건강 기능성 게임에서의 자아실재감과 뇌파와의 관계.pdf (1,013.6K)
0회 다운로드 | DATE : 2023-01-09 10: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