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초기에 정부 신뢰가 다채널 정보 추구에 미치는 영향: 정보 불충분성과 감정 반응의 매개 역할

본문

  • ABSTRACT
  • 연구노트

안지수, 구윤희, 노기영. (2021). 코로나 19 초기에 정부 신뢰가 다채널 정보 추구에 미치는 영향: 정보 불충분성과 감정 반응의 매개 역할. 한국광고홍보학보, 23(2), 113-139.


ABSTRACT 

본 연구는 위험정보추구 및 처리과정 모형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 신뢰, 부정적 감정 반응과 긍정적 감정 반응, 정보 불충분성, 다채널 정보 추구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전국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정부에 대한 신뢰는 부정적 감정 반응에 대해 부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긍정적 감정 반응과 정부 웹사이트/SNS, 인터넷, 텔레비전에서의 정보 추구와 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부정적 감정 반응은 모든 종류의 정보원과 정적 관계가 있었으며 긍정적 감정 반응은 정부 웹사이트 및 SNS, 언론사 SNS, 개인 SNS, 신문/잡지, 친구/가족/동료, 의료 전문가와 정적, 인터넷과는 부적 관계가 있었다. 정보 불충분성은 감정적 반응보다 매개효과가 약했다. 이 결과는 위험 정보 추구 모델을 발전시키고 위험관리 기관의 신뢰 구축을 바탕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중과의 소통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