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운전 태도에 대한 실험연구
본문
- ABSTRACT
- 연구노트
배재한, 김재진, 노기영. (2015). 가상현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운전 태도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5(3), 7-17.
ABSTRACT
본 연구는 3D 가상현실에서의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과 일반 모니터를 사용한 비디오 게임의 환경에서 실재감, 몰입, 각성의 사용자 경험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비교 실험을 통해 수행하였다. 또한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기능적 효과 측면에서 기능성 효과인 운전태도와 게임성 효과인 정서적 즐거움 그리고 복합적인 효과인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자동차 운전면허를 소지한 초보운전자 남녀 각50명씩 총 100명의 실험 참여자를 선정하여 두 가지 실험 환경에서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을 플레이테스팅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실재감, 몰입, 각성의 사용자경험이 가상현실 환경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의 기능적 효과인 운전태도, 정서, 만족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기능성게임의 가상현실 적용에 이론적, 실무적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첨부파일
-
065_가상현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운전 태도에 대한 실험연구.pdf (630.7K)
1회 다운로드 | DATE : 2023-01-03 15:25:37
- 이전글폭력적 비디오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공격행동성에 대한 연구 23.01.03
- 다음글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게임의 학습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23.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