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뉴스서비스 시장의 경쟁과 자원할당

본문

  • ABSTRACT
  • 연구노트

노기영. (2002). 웹 뉴스서비스 시장의 경쟁과 자원할당. 언론과 사회, 10(1), 42-73.


ABSTRACT 

이 연구는 웹 뉴스서비스 시장에서 경쟁이 강화될수록 인적자원의 할당과 같은 기업행위와 기업성과는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재정투입 묘델을 적용하여 고찰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웹 뉴스서비스에서 경쟁압력과 기업의 재정투입간의 관계를 를 평가하는 것이었다. 기업의 경쟁압력은 시장규모, 시장소득, 서비경쟁적인 산업조건이 어떻게 가업의 성과와 제품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이었다. 강한 경쟁적인 압력을 방는 웹 뉴스서비스는 편집 컨텐츠, 미적 디자인, 기능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뉴스서비스 제품을 보다 높게 평가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결과는 제한된 상관관계만을 나타냈다. 반면 광고판매, 전자상거래판매, 브랜드인지도 등에 대한 경영책임자의 성과평가로 측정된 시장성과는 시장으로부터의 경쟁압력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기업의 경쟁압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기업의 시장성과는 더 좋은 경향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재정성장 성과에 대한 가설 역시 검증되었다. 기업의 경쟁압력은 투자수익률, 자기자본 수익률, 순이윤율 등의 재정성과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재정투입모델이 신문기업이나 텔레비전 방송국과 같은 과점시장 뿐만 아니라 웹 뉴스서비스와 같은 독점적 경쟁시장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