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지속적 수용에 관한 연구: 인지된 용이성의 확장을 중심으로

본문

  • ABSTRACT
  • 연구노트

정재선, 박정민, 노기영. (2019).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지속적 수용에 관한 연구: 인지된 용이성의 확장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6(2), 81-117.


ABSTRACT

건강관리를 위한 모바일 앱의 활용이 확산되고 있지만, 헬스케어 앱의 기기적 활용의 측면과 정보이해의 측면에서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구적 사용에 초점을 둔 기존의 기술수용모형에서 도구적 측면과 내용 이해의 측면에서 용이성 인식과 자기효능감을 구분하여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수용과정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기기용이성과 이해용이성 모두 유용성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구적 효능감과 정보적 효능감은 각각 기기용이성과 이해용이성을 매개하여 유용성 인식 및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정보지향의 경우 이해용이성을 부분매개하여 유용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기 및 콘텐츠 측면에서 용이성 인식과 자기효능감이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제시함으로서 기존의 기술수용모형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