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위험인식과 예방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책임귀인을 중심으로

본문

  • ABSTRACT
  • 연구노트

김활빈, 최지혜, 노기영. (2020). 식품안전 위험인식과 예방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책임귀인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2(2), 156-193.


ABSTRACT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식품안전에 대한 위험인식과 예방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커뮤니케이션 채널 이용(신문, TV, 인터넷, SNS,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책임귀인(개인책임귀인, 정부책임귀인, 기업책임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전국 규모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1,000명으로부터 얻은 응답을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커뮤니케이션 채널 이용 측면에서 TV, 인터넷 이용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위험인식과 예방적 행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은 예방적 행동의도에만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지만, 인쇄신문 이용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책임귀인 측면에서는 정부와 기업 책임귀인은 위험인식과 예방적 행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 책임귀인이 정부 책임귀인보다 예방적 행동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이용이 책임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TV와 인터넷 이용은 정부와 기업 책임귀인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신문 이용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개인 책임귀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TV 이용은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SNS 이용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정부 책임귀인에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식품안전 관련 위험인식과 예방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봤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또한 식품안전 관련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공공 헬스를 담당하는 실무자가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