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개인화가 이용자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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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창영, 노기영. (2024).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개인화가 이용자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맞춤화 정보 이용과 선택적 노출 효과를 중심으로한국언론학보, 68(6), 217-250.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미디어 정보 환경의 특징인 맞춤화와 개인화 정보 이용 방식과 선택적 노출 유형이 유튜브 이용자의 온라인 상 의견 표현과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영상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선택적 노출 현상을 증가시키는지 혹은 다양한 관점의 정보에 대한 교차 노출(cross-cutting exposure)로 이어지는지 등 복합적인 관점에서 유튜브 정보 이용을 조명하였다. 특히 맞춤화(customization) 과정을 독립적인 과정으로 배제하는 것이 아닌 개인화(personalization) 과정과 함께 일어날 수 있음을 고려하고, 유튜브 신뢰도와 정치 성향성 등 선행 요인을 함께 고려해서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유튜브 공간에서 이용자들이 의견을 표현해서 여론을 형성하는 메커니즘은 다양한 경로와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방식으로 작동하였다. 구독 채널 위주의 정보를 주로 소비하는 이용자 맞춤화는 유튜브 영상에 좋아요·싫어요 클릭과 댓글 작성 등을 통해 활발하게 의견을 표현하였다. 동시에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우연적으로 이견에 노출되거나 스스로 자신과 다른 관점의 정보들을 탐색하는 이용자들도 댓글 작성을 활발하게 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공유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필터 버블, 에코 챔버와 같이 유튜브에는 부정적 효과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님이 검증되었다. 이에 기반하여 여러 토픽과 복합적인 관점의 정보가 존재하는 유튜브 공간에서는 우연적이든 의도적이든 다양한 영상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를 지혜롭게 활용한다면 민주주의 사회에서 식견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공론장으로서 만들 수 있을 것임을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기존 온라인 미디어 환경과 다른 유튜브 정보 이용 환경 속에서의 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을 탐색하며 이론적·실무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유튜브는 이용자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필터 버블이 될 수도, 새로운 대안 공론장이 될 수도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유튜브 리터러시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이유를 뒷받침해준다. 구체적으로 구독 채널 위주의 정보만을 소비하는 이용자들은 메시지의 질적 수준보다 채널 자체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 내적 친밀감 등에 기반해 적극적인 행동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맹목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로 유튜브 정보를 받아들이게 되면 기존 연구들에서 우려한 것처럼 에코 챔버, 필터 버블 등의 현상에 갇힐 수 있다. 그러나 정반대로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개인화 방식을 통해 다양한 정보에 적극적으로 노출될 수 있다면, 기존의 우려와 다르게 유튜브가 민주주의 공론장으로서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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